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및 거래 - 뉴욕증시

경제

by shanghaipeacekim 2024. 1. 13. 00:38

본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화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및 거래를 승인하면서 1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관련 상품 거래가 개시됐다.

거래 첫날 2024.1.12일부터 거래 수요가 몰리면서 가상화폐 관련 11개 ETF의 하루 거래 규모는 약 6조원에 달했다.

거래개시 첫날 뉴욕증시에서는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종목코드 GBTC)를 비롯해 총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가 동시 뉴욕증시에 상장돼 거래됐다.

거래첫날 비트코인 현물 ETF를 상장한 자산운용사는 그레이스케일 외 블랙록(IBIT), 아크인베스트먼트(ARKB), 위즈덤트리(BTCW), 인베스코 갤럭시(BTCO), 비트와이즈(BITB), 반에크(HODL), 프랭클린(EZBC), 피델리티(FBTC), 발키리(BRRR), 해시덱스(DEFI) 등이다. 그레이스케일(종목코드 GBTC) 거래 규모 1위였다. 

1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은 미래에셋 등 국내 증권사 계좌를 통해 세계 최초 비트코인 현물 ETF인 ‘Purpose Bitcoin ETF(티커명 BTCC)’를 2년 넘게 투자 해 오고 있다. BTCC는 2021년 2월 캐나다 증시에 상장했다.

상황이 바뀐 것은 전날 금융당국의 ‘미국 비트코인 ETF 거래 금지’ 방침이 나오면서다. 금융당국은 증권사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중개하는 것은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현행법상 비트코인 ETF는 금융투자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증권사가 이를 중개하는 것은 기존 허가 라이선스 범위를 넘어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관련' 제목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국내 증권사가 해외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하는 것은 가상자산에 대한 기존 정부 입장 및 자본시장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증권사들은 대혼란에 빠졌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미국 ETF만 거래를 금지해야 하는지, 기존에 허용해 온 캐나다·독일 ETF도 금지해야 하는지 내부적으로 논란이 있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삼성 등 주요 증권사들은 부랴부랴 캐나다·독일 ETF에 대해서도 매수 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 역시 캐나다·독일 비트코인 ETF의 존재를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이 글로벌 ETF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시장임을 고려해 당국이 전날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이지만, 오락가락 방침에 혼란이 적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내 증권업계 관계자는 "과거 캐나다와 독일 등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됐을 땐 당국에서 아무런 얘기가 없었다"며 "갑작스러운 거래 중지에 고객들은 모두 증권사에 문의를 쏟아낼 텐데 당국은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도 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지나친 규제가 투자 다양성을 저해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해외에 상장된 ETF 거래를 금지하는 것은 초유의 일”이라며 “현행법상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상품들이 해외 증시에 상장된 경우가 많은데, 비트코인 ETF 외에 다른 상품들도 다 금지해야 하는 거냐”라고 말했다.

가상화폐 ETF

투자 편의성 : 가상화폐 ETF는 일반 투자자들도 쉽게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가상화폐를 직접 구매하려면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입하고, 지갑을 생성하는 등 복잡한 가입 절차를 거쳐야 했다. 가상화폐 ETF가 금융당국의 허가아래 출시되면 주식처럼 증권사에서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다.

투자 비용 절감 : 가상화폐 ETF는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되므로, 투자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주식 및 ETF 투자 지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ETF는 주식과 달리 환매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비용 부담을 절감된다.

다양성 확보 : 현재 국내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몇 종류의 가상화폐만 투자할 수 있다. 가상화폐 ETF는 다양한 종류의 개별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기존 투자자들의 투자 선택폭을  넓혀주고, 다양하게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상화폐 ETF ---  유의 할 사항 

가격 변동성 : 개별 가상화폐는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큰 자산이다.  그러나 가상화폐 ETF는 여러 가상화폐 지수를 따라가기에 가격 안정적이지만  투자할 때는 개별 가상화폐의 가격 변동성 폭이 크므로 이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규제 위험 : 가상화폐는 아직까지 제도권 금융당국의 규제가 미흡한 분야이다. 가상화폐 ETF에 투자할 때는 예상하지 못한 규제가 발생 할 수 있기에 그런  위험에 대해서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므로 가상화폐 ETF 장점은 가상화폐 투자의 접근성, 편의성, 다양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격 변동성 및 규제 위험과 같은 요인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하고 투자해야 한다.